장담하건데 Caption Creator 4 의 스마트 블럭 기능을 아시는 분은 아마 거의 없을겁니다.

일단은 업데이트 기능 추가 목록에도 이러한 기능이 생겼는지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으며 다른 어떤 안내에서도 이 기능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명 이 기능은 필요합니다. 자 그럼 이제 이 기능이 어떤 녀석인지 보도록 하죠.

 

우선 아래와 같은 자막이 있을때

만일 "테스트 x" 문자열을 모두 <b>테스트 x</b> 로 바꾸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샘플입니다)


아마도 일반적인 편집 도구에서는 각각의 영역을 선택한 뒤 하나씩 하나씩 수정해주어야 할겁니다.

물론, 일부 멋진 툴중엔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훌륭한 툴도 있습니다만... 잘 없지요??

 

바로 이런 경우에 쓰기 위한 기능이 스마트 블럭입니다.

이 기능을 위해선 먼저 매크로를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한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뉴의 도구(T) -> 프로그램 설정(S)... -> 매크로 설정)

 

 

CCP_BLOCKSTRING := CC_AnsiToUnicode('<b>') + CCP_BLOCKSTRING + '</b>';

 

(' '안에는 <i> <u> <s> <Font Color=> 등을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 '안에는 </i> </u> </s> </Font> 등을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블럭을 씌웁니다.

아마도 4.1을 설치하시고 눈에 띄는 4.0 과의 차이는 저렇게 회색으로

블럭영역 외를 표시해주는 것을 보셨을텐데요 바로 저것이 스마트 블럭의 영역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블럭 선택 외에 회색으로 강조되는 영역이 바로 스마트 블럭입니다)

자 마지막으로 해당 매크로를 실행합니다.


 



 

 

(태그를 제외한 문자열 부분만 볼드 태그가 먹혔습니다)

 

바로 이것이 스마트 블럭 기능입니다.

스마트 블럭 기능은 CCP_BLOCKSTRING 매크로 명령에 한해서 동작하는 기능으로

여러개의 시간 블럭을 선택했을때 이를 스마트(?)하게 처리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영상의 오프닝이라던지 엔딩에선 동일한 태그를 여러번 써야할 경우가 많은데

바로 이럴때 스마트 태그를 쓰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Posted by 투명인간취급
,